어도비 프로그램과 윤폰트 등 일부 한글폰트의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기존의 방법이 몇가지 있었는데 그중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1. Preference의 텍스트 관련 설정으로 가서 "Show font names in English"를 활성화한다.

2. 한글버젼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등이 있다.

헌데, 이 두가지 방법 모두 해봐도 해결이 완전히 되지 않아 심히 고민스러운 것이 사실..

그래서 고민한 결과 한글폰트 충돌문제는 어도비 프로그램보다는 폰트 자체를 수정해야 한다는 추측을

세우고 직접 해결에 나서게 되었고 결과는 "성공" 이었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모든 디자이너들을 위해 내용을 공개하고자 한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현상

일부 Adobe 프로그램과 일부 한글폰트 (대표적으로 윤고딕 등의 윤폰트)가 충돌하여 실행이 불가


※원인

영문폰트는 폰트 구성정보가 영어버젼만 존재하는데, 한글 폰트의 경우 폰트 Naming 정보가 영어와 함께 한글로도 등록이

되어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는 대개 한글버젼이기 때문에 이 한글버젼의 Naming 정보를 활용하게 된다.

만일 이 한글로 된 정보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 일부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결방법

글꼴 편집기 (예 : Font Creator)를 통해 문제를 일으키는 폰트의 한글 Naming 정보를 수정하거나 아예 삭제한다.


1. Font Creator 설치 : 상용프로그램이므로 구입을 하거나, 시험사용 (Trial)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Trial버젼 다운로드 : http://www.high-logic.com/FontCreatorSetup.zip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끝난 뒤 생긴 아이콘

2. Font Creator 실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 -> 이미 설치된 폰트를 편집 경우 "Installed Font"를, 파일로 존재하는 폰트의 경우 "Font File"을 선택

3. 편집하고싶은 폰트를 불러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폰트를 불러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된다.
위 폰트는 한글2007과 함께 설치되는 "HY얕은샘물" 을 로딩한 것.

 

4. 메인메뉴 -> Fotmat -> Naming을 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한글부분을 편집하거나 삭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문제를 일으키는 폰트를 불러와 캡쳐했어야 했는데,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에는 모두 수정한 폰트가 설치된 상태이므로 어쩔 수 없이 정상적인 폰트를 불러왔다. 저 폰트는 한글정보가 올바르게 되어있어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Adobe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키는 폰트를 열어보면 Language 탭의 Korean을 눌렀을 때 나오는 오른쪽의 글자들이 죄다 깨져있을 것이다.

 

1) 깨져있는 부분을 자신이 원하는 내용으로 수정하거나,

2) Korean을 선택하여 아예 삭제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관련정보의 편집이나 삭제가 끝나면, OK를 누른 후 저장한다.

7. 일러스트레이터나 플래시를 실행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한다.

-----------------------------------------------------------------------------

※ 정말 되는 방법인가?

위의 방법은 본인이 직접 확인한 것으로, 현재 폰트가 100종 가량 깔려있지만 나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있을 소지가 있는 폰트들의 경우, Naming 부분의 Korean을 아예 삭제시켜버렸다.

이 경우 Adobe 프로그램에 폰트이름이 아예 영문으로 나오게 되지만 그외에는 어떠한 문제도 없이 잘 쓰고 있어 심히 만족중이다.

또한 만약을 대비해서 Show Font Name in English 도 선택해놓았다.


※ 그러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마다 저 생고생을 해야하는가??

저렇게 수정을 폰트들은 "Save As"(새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따로이 저장해두자.

그리고 다음부터는 그 수정된 폰트들을 설치하면 된다. 비록 처음에는 수고스러울 수 있으나, 한번 해놓고 나면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 수정해야하는 폰트는 대체 몇종류나 될까?

현재 내가 사용하는 폰트들을 확인해본 결과, 절대다수가 "윤디자인"폰트이고 그 중에서도 꽤 오래전에 출시된 폰트들인 것 같다. "산돌" 계열은 극히 일부만 해당되었다.


※ 너무 번거로운 것 같다. 쉬운 방법은 없나?

그외의 방법은 모르겠다.. 아예 윈도우를 영문윈도우로 설치하면 저런 과정을 걸치지 않고도 가능할수도

있겠다. (확인은 안해봄)

하지만 적어도 디자인으로 밥 벌어먹는 사람이라면, 자신만의 완벽한 작업환경 구성을 위해 저 정도의

번거로움은 감수하는 것이 당연한게 아닐까 생각한다.

2010/07/09 21:41 2010/07/09 21:41
top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